본문 바로가기
아포스티유/아포스티유 진행 국가&이슈

미국에서 취득한 운전면허 한국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운전면허 현지 아포스티유

by 나눔글로벌센터 2023. 11. 8.

안녕하세요 나눔 글로벌센터입니다.

오늘은 미국에서 취득한 운전면허를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운전면허는 항상 우리나라에서 논란이 많죠

너무 쉽게딴다, 이수시간을 강화해야 한다 등등 요즘에는 이전과 달리 국내 운전면허와 관련해 법들이 많이 바뀌어 

이수시간도 전보다 들어났고 바뀐점들도 많습니다.

 

가장 바뀐건 바로 운전면허 취득 비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운전면허 취득을 위해서 학원을 등록해야 하는데 시험비와 강습비까지 모두 더하면 약 100만원 정도 들었다는 이야기도 속속히 들립니다.

미국에서 운전면허를 따셨던 분들이라면 사실 한국에서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학원을 등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외국에서 취득한 운전면허도 한국에서 이 절차 하나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미국 현지 아포스티유입니다.

외국의 권한 있는 기관에서 교부 받은 운전면허증 소지자는 아래와 같은 절차들을 통해 국내 면허로 교환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누가 받을 수 있나요?

미국 현지 아포스티유는 미국에서 운전면허를 취득하신 분이라면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90일 미만의 단기 체류자의 겨우 외국 면허를 국내 면허로 교환할 수 없습니다.

국내에 90일 이상 체류자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어떤 서류가 필요하나요

외국 면허증 원본
여권 원본
외국인등록증 원본 또는 주민등록증 원본
6개월 이내 쵤영한 사진 3매
면허증에 대한 아포스티유 인증서
출입국사실 증명서
발급수수료

 

 

이렇게 서류가 필요한데요

여기서 사실 준비가 까다로운 서류는 면허증에 대한 아포스티유 인증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만약아포스티유를 받은 운전면허가 있으시다면 그 기간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아포스티유 인증서는 외국 면허증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신청일로부터 1년 이내 발급한 증명서여야 합니다.

 

아포스티유 진행을 위해서는 미국 현지 아포스티유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미국 현지 아포스티유는 미국에서 발급받은 서류를

한국에 제출하기 위해 미국 현지에서 아포스티유를 받는 절차를 말하는데요

미국 방문 없이 저희 나눔에 전달해주시면 미국 현지 아포스티유 진행이 가능하답니다!

미국 현지 아포스티유는 약 2주에서 3주정도 소요되는데요

일정이 촉박하신 분들을 위해 조금 더 빠른 급행도 진행중이니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교환받은 운전면허는 어떤 운전면허?

국내 면허로 교환받으신 경우 국내면허 2종 보통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발급받으신 면허로는 아래와 같은 범위 내에서 운전이 가능합니다.

 

1.승용차

2종 보통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으면 일반적인 승용차(소형, 중형, 대형)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주로 개인용 차량이나 대중교통이 아닌 자가용으로 사용되는 차들을 포함합니다

 

2.소형트럭

2종 보통 운전면허로 소형트럭(1t 미만)도 운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업적으로 활용되는 경제적인 차량이며, 작은 규모의 화물을 운반하는 데 사용됩니다.

 

미국 운전면허 현지 아포스티유 예외상

보통은 아포스티유 받은 운전면허를 국내 면허로 교환할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주에서 취득한 운전면허의 경우 추가적으로 학과시험을 치뤄야 합니다.

 

미렐랜드주, 버지니아주, 워싱턴주, 매사추세스주, 텍사스주, 플로리다주, 오리건주, 미시간주, 아이다호주,앨라배마주,웨스트버지니아주, 아이오와주, 콜로라도주,조지아주,사우스캐롤라이나주, 아칸소주, 테네시주, 하와이주, 펜실베니아주, 위스콘신주, 오클라호마주, 아리조나주, 루이지애나주

 

미국 현지 아포스티유 나눔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구글에 나눔 글로벌센터를 검색해주세요